간만에 책 소개해 드립니다이번에 소개해 드릴 책은 홍영준 지음의 '레벨 디자인과 MOD' 입니다제가 최근 게임 관력 책으로 계속 소개해 드렸던 책들과 같이 게임 아카데미에서 나온 책으로이전에 아케데미에서 나온 책들을 몰아서 사면서 같이 샀다가 이번에 다 읽게 되었습니다 – 참고로 말씀드리면 게임 아카데미에서 나온 책이 두 권이 더 있습니다
아카데미에서 나온 이전의 책들을 읽고 호감이 생긴터라 읽기 전부터 기대감을 가졌었는데다 읽고난 후에도 그 기대감이 깨지지 않은 아주 좋은 책이었습니다
그럼 책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이 책은 8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1. 레벨 디자인이란 무엇인가?2. 시스템 디자인3. 레벨 디자인 준비4. 퀘스트5. 지역 설정6. 시스템 확장7. 밸런싱8. MOD 툴의 소개와 활용
목차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책은 제목에서 나온대로 레벨 디자인에 대한 내용만 있는 책은 아닙니다일단 시스템 디자인에 대해 설명하여 레벨 디자인과 구분하고레벨 디자인에 대해 설명할 때도 지역 설정에 대한 내용만이 아니라 각종 시스템에 대한 설명까지 하고 있습니다 – 저는 이것과는 좀 다른 분류를 가지고 있기에 제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이 책은 '월드'에 대한 내용과 '캐릭터'의 설정에 대한 내용을 주로 설명하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시스템에 대한 설명이 말 그대로 실무에서도 적용이 가능하게 잘 되어 있는데다 더 깊은 내용을 위한 참고 사이트 소개까지 있기 때문에 이래저래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에 있는 MOD 툴의 소개와 활용은 MOD 툴이 제공되는 게임들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제공되는 오로라 툴셋을 이용한 MOD 만들기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어서레벨 디자인을 직접 해 보도록 유도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게임 디자인은 직접 그리고 많이 해 봐야 한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좋은 부분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이 책도 이와 같은 좋은 점에도 불구하고 약간의 부족함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책의 내용이 MMORPG에 치중되어 다른 장르의 레벨 디자인에 대해서는 그리 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요즘 한창 주목을 받고 있는 FPS의 레벨 디자인이나 기타 다른 장르의 레벨 디자인에 대해서 지식을 얻고자 이 책을 읽으신다면 다소 실망하실 수도 있다는 점이지요
하지만 꼭 그러한 지식을 얻고자 책을 읽는 분이 아니시라면 그 외의 다른 내용이 모자람을 충분히 메워주고 있기 때문에 추천할 만한 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