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주얼 게임이 대규모 게임에 비해 다루는 게임 요소가 적어 복잡도가 낮기는 하지만, 게임이 가지는 구조나 근본 원리는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게임 디자이너는 캐주얼 게임에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오히려 많은 인원 투입되어 분업화가 이루어지는 대규모 게임에 비해 적은 인원으로 개발이 되는 캐주얼 게임은 개인으로서의 게임 디자이너가 역량을 발휘할 기회가 더 높다고도 볼 수 있지요 –물론 분업화가 이루어지는 대규모 게임에서는 보다 깊이 있게 게임 요소를 다룰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임 디자이너로서 알아야 할 게임 디자인 이론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잘 정리한 책
이 책은 바로 그러한 캐주얼 게임 디자인을 다루는 책으로서, 캐주얼 게임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캐주얼 게임을 디자인 함에 있어 해야 하는 일들과 캐주얼 게임을 구성하는 여러 메커니즘을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그런데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규모가 크든 작든 게임을 구조나 근본 원리는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복잡도와 깊이는 다르지만– 이 책에서 다루는 메커니즘이나 게임 디자인 방법에 대한 내용은 어떤 게임 디자인에서도 참고할 만합니다. 특히나 저자가 정리한 다양한 게임에 사용되는 9가지 메커니즘과 그 사례에 대한 내용은 상당히 많은 게임에서 참고할 수 있을 만한 내용이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에 정리된 9가지 메커니즘이 전부가 아니라 더 늘어날 여지는 있다고 봅니다만 여튼 많은 매커니즘을 정리한 부분 자체를 높게 생각합니다.
저자가 서문에서 밝힌 것처럼 이 책에서 정리한 내용이 비록 완전하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개인적으로 책을 읽으며 게임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어서 좋았고, 또 꽤 다양한 사례를 정리한 것 자체가 의미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책은 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한 번쯤 읽어 볼 만한 책이라 생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