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영(Proj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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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영은 주어진 벡터에 대해 가장 가까운 벡터를 찾는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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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공간 와 인 부분공간 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한 함수 를 에 대한 위로의 의 투영(projection)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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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직합(direct sum) 연산으로 이고 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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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공간 와 선형변환 에 대해 이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은 가 에 대한 로의 사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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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변환 는 선형변환을 두 번 연속으로 적용한다는 의미이다.
단일 벡터에 대한 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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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벡터 가 주어졌을 때, 를 에 투영한 벡터 는 다음의 절차를 따른다.
1.
두 벡터 를 내적을 의 길이로 나누어 의 크기를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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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의 내적과 노름은 모두 스칼라이므로 이 값은 스칼라가 된다.
2.
를 정규화하여 방향을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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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를 스칼라로 나눈 것이므로 이 값은 벡터이다.
3.
정규화된 (방향)와 의 크기를 곱해 를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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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일반적으로 의 그림자라고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에 존재하는 벡터 중 에 가장 가까운 벡터를 찾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와 가장 가까운 것은 다시 말해 수직인 벡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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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벡터를 자기 자신과 내적하면 노름의 제곱이 되므로, 벡터를 자기 자신에게 투영(projection)하면 자기 자신이 된다. 이는 자기 자신과 가장 가까운 벡터는 자기 자신이라는 의미가 된다.
벡터의 Span에 대한 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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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벡터가 아닌 벡터의 span에 대해 투영은 다음 같이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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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영이 가장 가까운 벡터를 찾는 것이므로 벡터를 다른 벡터 공간에 투영하는 것은 그 벡터 공간 내에서 주어진 벡터에 가장 가까운 벡터를 찾는다는 의미가 된다. 아래에서 보겠지만, 이것은 해를 구할 수 없을 때 가장 근사(approximate) 해를 찾는 방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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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들의 집합 의 span을 이라 하고, 이 생성 집합에 대해 벡터 를 투영한 벡터를 라 하면 이다. 이것을 으로 표기하고 다음처럼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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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에 가장 가까운 —수직인— 벡터가 되고, 의 선형 조합에 의해 표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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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에 에 가장 가까운 벡터를 고르는게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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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 (풀 랭크) 행렬 이 주어졌을 때, 의 range에 대한 벡터 의 projection은 다음처럼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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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식에서 은 값을 가장 작게 만드는 것을 취한다는 의미가 되고, 이것은 의 range 에서 벡터 에 가장 가까운 —와 수직인— 벡터를 찾는다는 의미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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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주어진 벡터 공간에서 해를 찾을 수 없을 때, 해에 가장 가까운 벡터를 찾는 의미가 된다. 이 벡터는 에러 벡터라고 하며 로 표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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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식을 통해 해를 구하는 것을 최소자승법(least squares)라고 하고, 이때 는 에 대한 투영 행렬(projection matrix)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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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위의 투영행렬을 적절히 변형한 의 형식을 정규방정식(normal equation)이라고 한다.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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