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중 평균
일반적으로 평균은 모든 항의 합을 항의 수(count)로 나누는 것으로 정의된다.
예컨대 1-10까지의 수에 대한 평균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만일 현재 계산된 평균 값이 있을 때 새로운 값, 예컨대 위의 경우에 11이 추가된다면 평균값을 어떻게 업데이트해야 할까? 가장 간단한 것은 다음과 같이 모든 항에 대해 다시 합을 구하고 11로 나누는 것이다.
항의 수가 작다면 간단하겠지만 항의 수가 천단위나 만단위 이상 많아지면 매번 모든 항의 합을 계산하는 것이 번거롭다. 기존 평균값과 count의 곱을 이용하면 새로운 값이 추가될 때 다음과 같이 보다 간편하게 평균을 업데이트 할 수 있다.
기존 평균과 기존 count를 곱해서 총 합을 계산 한 후에 새로운 값을 더하고 count + 1로 나누는 것으로 매우 직관적이다. 이제 기존 평균을 , 추가 되는 값을 라 하고, (형식을 맞추기 위해) 기존 count + 1을 이라 하면 위의 식을 다음처럼 작성할 수 있다.
위의 식에서 라 치환하면 다음 식과 같이 작성할 수 있다.
이것은 가중 평균의 형식이다. 여기서 는 기존 값과 추가되는 값의 비중을 조절해서 값을 업데이트하는 가중치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 count이므로 양수이므로 는 자연스럽게 가 된다. 이 작을 수록 는 에 가까워지고 이 커질 수록 는 0에 가까워진다.
Time Step 형식
time step으로 구분되는 업데이트 경우에도 이러한 형식을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은 현시점 에 어떤 값이 더해져서 다음 시점 로 넘어가는 형태가 된다.
지수 형식
지수 함수 형태에 대해서는 파라미터만으로 로 하기보다는 2개의 파라미터를 사용해서 다음처럼 최대값 을 빼는 사용하는 형식을 사용한다.
두 파라미터 중 큰 값을 빼서 지수를 취하므로 최대값은 0이 되어서 가중치는 이 되고, 다른 값은 음수가 되고 최대값과의 차이가 클 수록 가중치 는 0에 가까운 (그렇지만 0은 아닌) 값이 된다.